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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一始)하나(一)가 열리니 천하가 음양이로다.서로 수작하니 수레가 굴러가네.만사가 오행에 실렸으니象字를 싣고 천하를 노 젓는다.하나에서 흘러나와 만 번을 오가니그 모습 하나라네. |
요즘 뉴스를 보다 보면 사람들의 정신세계가 많이도 피폐해졌구나라는 것이 자주 느껴집니다. TV는 마치 영화 속에서나 가능할 것 같은 이유 없는 폭력, 살인 등등을 일상처럼 보여주죠. 상호 간의 관계성에서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이 사이버 세계에 몰입하거나, 현실에서는 반려견에 애정을 쏟는 양태로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상호 간의 관계성보다는 일방적인 관계에서 사람들은 덜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무지의 영역에 대하여 의구심을 품고 탐구하려 하기보다는 본 적이 없는, 존재여부에 대한 객관성조차 의심 없이 신에게 모든 것을 쉽게 일임해 버리고, 마치 그것이 지혜로운 자의 행위인양 치부해 버립니다. 그게 차라리 편하거든요.
그런데 이런 경우,
더 멋진 이론으로 갈아입는 더 멋지고 더 힘센 신이 나타나면 쉽게 흔들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내가 하느님이다, 내가 진리다' 하는 자들이 우후죽순 나타나는 토양이 되는 것이죠. 그들이 말하는 것처럼 진리가 하나라면 나머지는 모두가 가짜가 되겠죠. 가짜들끼리 서로 다투고, 또 그들을 따라 우르르 이리저리 이동하는 자들이 있고...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존재성의 혼돈은 사이버 세상의 혼란스러운 다양성 속에서 파편화된 정신으로 나타나고, 그 결과 상호 간의 관계성을 단절함으로써 자신만의 골방으로 들어가 스스로 안에서 문을 걸어 잠가 버리는 양태로 드러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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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一)에서 비롯되다
단군시대의 철학인 천부경의 "일시무시일(一始無始一)", 주역의 "태극생양의(太極生兩儀)", 노자의 "도생일 일생이(道生一 一生二)", 현대물리학의 "빅뱅(BigBang)"은 모두 만물의 시작점인 하나, 즉 일(一)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하나(一)에서 흘러나와 음양(二)으로 분별되고, 상반된 대립인자인 음양은 상호대립하면서도 서로를 의존하며 상호작용을 통해 만물(三)을 생멸 순환시키는 것이죠. 천부경은 이러한 순환의 원리를 다음처럼 정의하고 있습니다.
一妙衍萬往萬來用變不動本
일묘연만왕만래용변부동본하나(一)가 시작하여 묘리妙理를 한없이 펼쳐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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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양은 일음일양(一陰一陽)이 서로 충돌하고 화해를 반복하며 새로운 중화의 양태를 생합니다. 음양은 만물을 낳는 플러스 마이너스 동력원이라 할 수 있죠. 주역은 이를 "강유상추이생변화(剛柔相推而生變化)"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화의 산물인 만물은 어떤 시스템에 의해 생겨나는 것일까요?
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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